한국증권금융(이하 “당사”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① (금융)거래 관계 관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 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③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④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 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⑤ 서비스 이용계약 관련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제1조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사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③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④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⑤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⑥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해 수집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서비스 검증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① 당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②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따라 해당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서비스 이용계약 등에 필요한 제휴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사항을 첨부1(제공·업무제휴 현황)과 같이 게시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1. ① 당사는 첨부2(업무위탁 현황)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2. ② 당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① 고객은 당사가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②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사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③ 고객은 당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사는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사는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① 필수적 정보
    1. 1. 금융거래 고객
      1. 가.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전자우편 주소•전화번호 등 연락처
      2. 나. (금융)거래정보: 계좌번호,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3.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여신 거래)
        • 1)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2)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4. 라.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5. 마.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 1)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전자금융거래 시 자동수집)
        • ※ 당사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6. 바.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한 정보
        • 1) 이용기관 관리자 :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연락처(무선), 이메일
        • 2) 이용자 :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무선), 이메일 등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한 필수 정보
    2. 2. 홈페이지 회원
      1. 가. 성명, 생년월일, ID,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등 연락처
    3. 3. 우리사주지원센터 회원
      • 가. 정회원 : ID, 비밀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회사명, 상장여부, 부서, 직책, 회사주소, 회사전화, 조합과의 관계
      • 나. 준회원 : ID, 비밀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2. ② 선택적 정보(금융거래 고객만 해당)
    1. 1.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3. ③ 수집방법
    1. 1. 당사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 홈페이지,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우리사주뱅킹, 우리사주지원센터,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3.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4. 4.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7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당사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1. ① 당사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3.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4. 4.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②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①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②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③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④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당사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 처리 부서)
당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해 의견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담당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안내표
구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부서명 정보보호실
성 명 여승재
연락처 02-3770-8226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 및 상담 부서

개인정보보호 고충사항 처리 부서 안내표
구분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 및 상담
부서명 정보보호실
연락처 02-3770-8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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