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금융(이하 “당사”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① (금융)거래 관계 관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 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③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④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 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⑤ 서비스 이용계약 관련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제1조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사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③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④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⑤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⑥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해 수집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서비스 검증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① 당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4.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2. ②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따라 해당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서비스 이용계약 등에 필요한 제휴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사항을 첨부1(제공·업무제휴 현황)과 같이 게시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1. ① 당사는 첨부2(업무위탁 현황)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2. ② 당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5조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① 당사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습니다.
  2. ② 당사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① 정보주체는 당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이하 “권리 행사”라 함)할 수 있습니다.
  2. ※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14세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3. ② 권리 행사는 당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영업점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행사할 수 있으며, 당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1. -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
      • 영업점 방문 또는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 > 개인(신용)정보관리 > 개인(신용)정보 열람청구’ 하단의 ‘고객정보 조회/변경 바로가기’에서 개인정보를 직접 조회・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에 관한 사항 조회
      • 영업점 방문 또는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 > 개인(신용)정보관리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현황 > 여신금융거래 목적 수집/이용현황’과 ‘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 > 개인(신용)정보관리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현황 > 마케팅 목적 이용/제공 현황’에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3. - 개인(신용)정보 동의 철회
      •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 > 개인(신용)정보관리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현황’ 하단의 ‘여신금융거래 목적 수집/이용 동의 철회’와 ‘개인(신용)정보제공현황 > 개인(신용)정보관리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현황’ 하단의 ‘마케팅 목적 이용/제공 동의 철회’에서 행사할 수 있습니다.
  4.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④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6. ⑤ 당사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사는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1. ① 필수적 정보
    1. 1. 금융거래 고객
      1. 가. 개인식별정보: 성명,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연락처
      2. 나. (금융)거래정보 : 계좌번호,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거래일시, 금액, 금융거래내역,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3.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여신 거래)
        • 1)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2)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4. 라.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를 통해 생성되는 정보
      5. 마.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 1)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전자금융거래 시 자동수집)
      6. 바.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한 정보
        • 1) 이용기관 관리자 :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연락처(무선), 이메일
        • 2) 이용자 :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무선), 이메일 등 서비스 이용계약을 위한 필수 정보
    2. 2. 홈페이지 회원
      1. 가. 성명, 생년월일, ID,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등 연락처
    3. 3. 우리사주지원센터 회원
      • 가. 정회원 : ID, 비밀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회사명, 상장여부, 부서, 직책, 회사주소, 회사전화, 조합과의 관계
      • 나. 준회원 : ID, 비밀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2. ② 선택적 정보
    1. 1. 금리우대, 거래한도, 만기연장 조건 우대 등의 혜택을 받기 위해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거나 고객이 제공한 정보 : 급여,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2. 2. 본인확인 서비스 : 이용단말기 정보
  3. ③ 수집방법
    1. 1. 당사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 홈페이지,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우리사주뱅킹, 우리사주지원센터,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3.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4. 4.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4. ※ 당사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1. ① 당사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②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정보주체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3. ③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1.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 크롬(Chrome) :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2. 2.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제9조 (개인정보의 파기,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1. ① 당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3.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보존근거 안내표
      보존근거 항목 보유기간
      상법 제33조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10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2조 주문기록 등 거래자료, 투자자 재산의 운용관련자료, 투자자와 체결한 계약관련 자료 10년
      국세기본법 제27조 소득세 관련 자료 10년
      금융투자업규정 제4-13조 별표 12 투자계약 등 영업에 관한 자료, 재무에 관한 자료, 업무에 관한자료, 내부통제에 관한 자료 등 최소 보존기간 3년~ 10년
    4. 4.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당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 당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①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②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③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④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당사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4.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제13조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 처리 부서)
당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해 의견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담당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안내표
구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부서명 정보보호실
성 명 여승재
연락처 02-3770-8226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 및 상담 부서

개인정보보호 고충사항 처리 부서 안내표
구분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 및 상담
부서명 정보보호실
연락처 02-3770-8226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24. 10. 01.